본문 바로가기
세계 여행 기록/여행 정보

여권발급한지 10년! 여권 유효기간 만료로 여권 재발급 받기! (Feat. 중구청)

by ❘ 2018. 6. 4.

안녕하세요!

2008년 여권을 만들어서 해외여행을 열심히 다니다가, 

벌써 10년 여권이 만료 되어 재발급 받으려고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사증 추가할까 말까 고민했는데, 사증 한 장 남겨두고 재발급 받았습니다.


그동안 일본 오사카를 시작으로 중국 상하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태국 방콕, 치앙마이  등등.

베트남 호치민 무이네, 스페인 마드리드부터 바르셀로나, 라오스 비엔티엔 루앙프라방, 홍콩 (이제는 홍콩 도장 안찍어줘요)   

두바이(스톱오버), 영국 런던, 오스트리아 빈, 체코 프라하,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 까지 도장만 찍힌 도시도 꽤 되네요. 


외교부에 여권 유효기간 만료료 여권 재발권 신청시 필요한 것들 알아보려고 하니,

여권 재발급 란에는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 소지자는 여권을 반납해야 한다고 해서 잠시 혼동이 있었습니다.

저는 태국 비자가 있어서 기존 여권 받아서 비자를 새여권에 옮기는 작업을 해야하거든요.

 

여권 재발급 페이지에 들어가니,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여권 재발급시에는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은 반드시 지참하시고 방문하여, 

천공 처리 후 다시 돌려준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태국에서 비자를 받았기 때문에 당분간은 구여권과 신여권 두개를 들고 다녀야겠습니다.


여권 재발급 가능한 곳은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간에서 받을 수 있으며, 

접수비용은 전자여권, 10년, 48면 기준으로 53,000원 입니다. (재외공간에서 발급시 53불)

구비서류는 일반 성인 기준으로,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신분증 입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는 구청에 구비되어 있고, 아주 간단한 신청서입니다.

영문이름 주소 연락처 정도만 적으면 됩니다.

저는 중구청에서 여권 발급 받았어요.

관공서 근무시간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수요일은 오후 6시~오후 8시 2시간 연장근무하니, 세상 좋아졌어요!

발급 소요기간이 정말 궁금했었는데요,

신청일로 부터 토,일 공휴일 제외 3일 이면 발급 됩니다.


중구청 근처에 있는 사진관에서 사진 촬영 후 당일 바로 신청했습니다..

근처에 여러 사진관 있으니, 걱정마세요. 저는 근처 사진관에서 1만8천원 주고 사진 찍었어요.

여권에 들어갈 사진이니 예쁘게 찍혔으면 했는데, 여권 사진은 거의 보정을 안해줍니다.

여권 사진 찍을 때 팁이라면, 쉐딩 많이 넣으시고, 피부표현도 신경 쓰시고, 

짙은 색 옷 입으시면 단정하고 깔끔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참 눈썹을 최대한 대칭으로 그려주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권 신청할 때 여권발급에 소요되는 비용은 카드로도 결제 가능합니다.

제출한 사진은 제 찍은 사진이냐고 물으셨어요. 오늘 찍은 사진이라고 말씀 드리니 웃으시더라구요.

6개월 이내 찍은 사진인지 확인 하는 절차 같습니다.

영문 이름 잘 들어갔는지 확인 후 사인 하고, 여권 받을 때도 사진이랑 영문 잘 들어갔는지 확인했어요.


새 여권 받으니 기분이 묘하네요.

이제 앞으로도 남은 10년 유효기간 동안 여행하면서 도장 많이 채우는 게 목표입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