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골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좋은 스코어를 내기위한 골프장비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집니다. 오늘은 2021년 새로 나온 보이스캐디 SC 300i 모델을 기존 모델 sc300과 비교해 보고 알차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캐디 SC300i
보이스캐디에서 론치모니터는 SC200과 SC300 을 출시한 적이 있습니다. SC300은 임진한프로가 레슨할 때마다 뒤에 두고 재고 있어서 유튜브 통해 계속 봐왔던 것 같아요. 살까 말까..나온지 너무 오래됐다 했는데, 이번에 sc300i신형이 나왔어요!
보이스캐디 SC300 사용법
보이스캐디 모델로 활동하는 임진한 프로가 론치모니터 사용하는 법을 자세하게 영상으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거 보면서 연습하러 가고 싶다. 보이스캐디 SC300i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결국 구매했어요 ㅎ
이번에 새롭게 내놓은 론치모니터 sc300i에 표시되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리
- 스윙스피드
- 볼스피드
- 론치모니터
- 런치 앵글
- 아펙스
- 스메쉬펙터
저도 공부하는 겸 위의 골프용어를 아래에 자세히 적어 보겠습니다.
캐리 (Carry)
골프공을 쳐서 날아가는 비행거리는 캐리라고 합니다. 런은 땅에 떨어진 후 굴러가는 것을 뜻하는데, 보통 캐리와 런을 합쳐서 총 거리라고 하고, 비거리는 날아간 거리 캐리가 비거리 입니다.
스윙스피드 (Swing Speed)
클럽헤드가 지나가는 속도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보통 스윙스피드는 시간당 마일(mph)로 표기하며 빠를 수록 비거리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마일은 약 1.6km 입니다.)
평균 아마추어 여자 스윙스피드는 60~70mph, 일반 남자 시니어는 80mph 내외남자 아마추어 골퍼는 85~95mph, 여자프로선수는 95~100mph, 남자 프로선수는 110mph, 타이거우즈, 더스틴 존슨은 약 120mph 대라고합니다.
스윙스피드라고 하기도 하고 클럽헤드 스피드라고 하기도 합니다.
볼 스피드 (Ball Speed)
볼이 스윙스피드와 스윗 스팟에 따라 맞아 앞으로 나아가는 속도를 말합니다. 보통 스윙스피드에 곱하기 1.4~1.5를 하게 됩니다.
헤드스피드 90mph(마일) 이며 스윗스팟에 정확히 맞은 경우 스메쉬 펙터 1.5를 곱해 135 mph 가 됩니다.
스윗스팟에 잘 맞지 않은 경우는 1.4, 1.3 등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스메쉬펙터 (smash factor)
공이 드라이버나 아이언의 헤드의 정타 스윗스팟에 맞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1.5가 정타. 스위트 스팟에 정확히 수직으로 맞는 것을 뜻합니다. 스메쉬팩터, 스매시팩터, 스매쉬펙터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타율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1.5에 가깝게 기록할 수록 정타, 즉 스위트스팟에 맞았다는 뜻으로 투어프로의 스매쉬펙터는 드라이버는 1.49, 아이언은 1.39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스매시펙터는 볼스피드 클럽스피드와 관계가 있습니다.
스위트스팟 (sweet spot)
골프, 야구 등 스포츠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좋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는 최적의 지점을 지칭하는 용어 입니다. 골프에서는 정타가 되는 부분을 스위트스팟, 스윗스팟이라고 합니다.
런치 앵글 (Launch Angle)
공이 드라이버나 아이언 등 클럽에 맞은 후 발사되는 발사각도를 런치앵글, 이라고 합니다.
LPGA 기준으로 드라이버 보다 약 2도 높고, 6번 아이언 기준으로는 2.3도 낮다고 합니다.
남자 아마추어 (보기플레이어 기준으로는) 2.1도 낮고, 핸디캡이 낮아질 수록 런치앵글이 클럽의 각도와 비슷해진다고 합니다.
여자 아마추어(핸디캡 15)정도도 런치앵글이 약 2.3도 낮고 이븐정도 치는 플레이어의 경우 런치앵글이 -1도 정도라고 합니다.
일정한 거리를 보내기 위해서는 각 채마다 비슷한 발사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습니다.
아펙스 (Apex (Max Height))
아펙스, 에이펙스 라고 하기도 합니다. 골프공이 궤적을 그러며 날라가 공중에 떠있는 제일 높은 위치를 뜻합니다.
보이스캐디 SC300i 이전 모델과 차이점
기존 SC300 모델과 SC300i 모델은 우선 외형은 거의 없습니다. 액정 아래 i라는 로고가 추가된 것 외에는 기존 모델과 크기는 비슷 합니다. 다만 센서 업그레이드, 배터리, 동영상 촬영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동영상 촬영 부분이 기대가 됩니다.
센서 업그레이드
펌웨어 및 센서 업데이트로 기존 모델보다 정확성이 증가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차이
- SC300 12시간 사용
- SC300i 20시간 사용
동영상 촬영
스윙 동영상을 촬영하면 옆에 캐리, 볼 스피트, 론치앵글 등 이 같이 기록 됩니다. 공 뒷쪽 1.5m에 보이스캐디 sc300i를 두고 뒤에서 카메라로 촬영하면 됩니다.
스윙 스펙 뿐만아니라 영상에 직선을 그을 수 있기 때문에 내 몸이 얼마나 움직이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sc300i 주문했는데 빨리 받아서 테스트 해서 올리고 싶네요.
보이스캐디 SC300i 가격
보이스캐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69만 9천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팡에서 구입하면 쿠팡캐쉬 6,990원과 할인과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보이스 캐디 본사에서 직송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베이에서는 499.99$+ 배송비 21$ 입니다. 환율에 따라 58만 5천원~59만원 정도 될 것 같아요.
저는 어차피 한국에 거주하고 있지 않아 이베이로 주문했습니다. 약 10만원 저렴한 가격이네요!
(배송 기간이 한국 보다 길 것 같아요. 오늘 주문 완료 했으니, 배송되면 다시 포스팅 할께요!)
보이스캐디 SC300i 사용후기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