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스윙을 분석할 수 있는 론치모니터를 구입하고 나니, 골프에 대해 수치화 된 자료를 찾아보다 스윙스피드에 따른 골프 거리 차트를 발견하고 블로그에 옮깁니다. 골린이 그리고 남성, 여성, 주말골퍼들에게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윙스피드에 따른 골프거리
스윙스피드 60부터 140까지의 수치와 함께 드라이버부터 피칭웻지까지의 거리를 나타낸 표입니다.
저는 이 표 보니까 딱 감이 오더라구요.
골프 시작한지 5년 넘어도 골린이라고 자칭하며 거리에 대해 욕심부린게 이 표 하나로 정리되었어요.
결국 스윙스피드를 늘려야 거리도 늘어나는 것 같아요.
참고로 캐리거리 기준입니다. 공이 날아간 거리 기준으로 런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거리입니다.
비거리는 날비 자를 써서 날아간 거리를 뜻하는 말이므로 캐리거리는 비거리를 뜻합니다.
종종 비거리를 캐리+런을 합친 총 거리라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캐리와 런을 합친 거리는 총거리라고 표현하면 안 헷갈릴 것 같아요.
그래프 출처: https://swingmangolf.com/average-golf-swing-speed-chart-2/
평균 헤드 스피드
스윙스피드는 헤드스피드라고 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표를 살펴보시면 체감이 더욱 잘 될 것 같아요.
- 여자 아마추어 평균 헤드스피드 78 mph
- 남자 아마추어 평균 헤드스피드 93 mph
- 여자 프로 평균 헤드스피드 94 mph
- 남자 프로 평균 헤드스피드 114 mph
- 롱드라이버 평균 헤드스피드 135 mph
- 롱드라이버 세계기록 평균 헤드스피드 157 mph
헤드스피드 mph 마일이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m/s 으로도 변환해봤습니다.
- 여자 아마추어 평균 헤드스피드 34 m/s
- 남자 아마추어 평균 헤드스피드 41 m/s
- 여자 프로 평균 헤드스피드 42 m/s
- 남자 프로 평균 헤드스피드 50 m/s
- 롱드라이버 평균 헤드스피드 60 m/s
- 롱드라이버 세계기록 평균 헤드스피드 70 m/s
LPGA 스윙 스피드 차트
LPGA 선수의 스윙스피드가 남자 아마추어랑 비슷하네? 라고 생각했는데, 2018년 기준 LPGA 평균 스윙속도 1위부터 보시면 아마추어와 다르긴 다르구나 하고 느끼실꺼에요.
2018 롱기스트는 박성현 선수가 105mph , 46.9m/s 로 1등 했네요.
결국 스윙스피드를 빠르게 해야 거리가 더 많이 나가네요. 물론 정타 스윗스팟에 맞는다는 기본 전제가 깔려야하겠습니다.
보이스캐디 SC300i 론치모니터를 샀더니 이래저래 생각만 많아지네요. 골린이는 연습만이 살길!
댓글